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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분쟁조정서비스헌장

환경분쟁조정서비스헌장

  • 우리 위원회 직원은 국민으로부터 신뢰받는 공직자가 되기 위하여 노력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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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국민으로부터 신뢰받는 공직자가 되기 위하여 노력하겠습니다.”
  • 우리 위원회 직원은 환경피해를 당한 피해자를 보다 신속·공정하게 환경분쟁조정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음을 새롭게 인식하고, 국민으로부터 신뢰받는 공직자가 되기 위하여 아래와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 빠른 현장조사와 객관적인 자료의 수집을 통해 환경분쟁을 신속·공정하게 해결하도록 하겠습니다.
  • 환경분쟁 당사자인 신청인과 피신청인이 분쟁에 관한 모든 사실의 표현 및 확인에 불편을 느끼지 않도록 친절하게 대하겠습니다.
  • 환경분쟁사건의 접수 및 조정과정에서 부당하게 처리하거나 불편을 초래한 경우가 발견되면 지체없이 확인하여 시정하겠습니다.
  •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우리 위원회의 실천 노력에 대한 국민의견을 수렴하여 잘못된 점들을 시정해 나가겠습니다.

서비스 이행표준

이와 같은 우리 위원회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서비스 이행표준」을 설정하고 이를 준수할 것을 선포합니다.
1. 민원인을 맞이하는 자세
가.방문민원
  • 민원인이 위원회를 방문하면 우선 정문 안내실의 안내원으로 하여금 민원인이 필요로 하는 사무실 위치를 정확히 알려드리겠습니다.
  • 사무실 입구에는 사진이 부착된 직원 배치도를 게시하여 사무실에서 고객이 필요한 직원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민원상담을 제외한 다른 업무 처리중에 민원인을 대하게 되면 민원업무를 우선하여 처리해 드리기 위해 즉시 하던 일을 중단하고 민원인의 말씀을 경청하겠습니다
  • 장애인이나 노약자가 방문할 경우 전화를 주시면 약속시간 전에 입구에 나가서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시력이 좋지 않은 민원인을 위해 돋보기를 비치하겠으며 글씨를 모르는 민원서류를 대서해 드리겠습니다.
  • 위원회를 방문하셨을 때 필요한 시설을 이용할 수 있도록 개방하겠습니다.
    - 신문 및 잡지 등을 비치하여 민원인이 기다리시는 동안 지루하지 않게 하겠습니다.
나.전화민원
  • 전화는 항상 친절하고 정확하게 받도록 하겠으며 벨소리가 2회 이상 울리기 전에 신속히 받겠습니다.
  • 전화를 받은 직원은 “감사합니다. 0 0 과 0 0 0 입니다.”라고 먼저 인사하겠습니다.
  • 통화중에는 고객의 의견을 명확히 이해하기 위하여 고객이 말씀하시는 사항을 재확인 하겠습니다.
  • 전화를 다른 직원에게 연결할 경우는 민원인으로부터 들은 요점을 전하고 바꾸어 줌으로써 민원인이 같은 말을 되풀이하지 않도록하겠으며 즉시 연결하여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대화가 끝났을 때는 민원인이 수화기를 내려 놓은 것을 확인한 다음 전화를 끊겠습니다.
  • 민원인이 전화하였을 때 담당자가 없을 경우 메모를 남겨놓아 전달하여 민원인이 다시 전화하는 불편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다.우편민원과 PC·FAX 민원
  • 우편과 PC 또는 FAX로 민원을 제출하신 경우 접수후 30분 이내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습니다
  • 우편·FAX민원을 처리할 부서에서 업무 담당자가 처리절차등을 연락드려 민원인이 궁금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2. 민원을 처리하는 자세
  • 아무리 다른 업무가 많다 하더라도 민원인이 오래동안 기다리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민원서류는 처리기한을 기다리지 않고 우선적으로 검토하여 처리하겠습니다.
  • 법령에 정하지 않는 서류는 일체 요구하지 않겠으며 내부 부서간 해결할 수 있는 경우 내부에서 확인하여 보완하겠습니다
  • 우리 소관이 아닌 민원을 접수한 때에는 8시간이내 소관 기관으로 이송하고 해당기관의 연락방법과 담당자를 민원 신청인께 알려드리겠습니다.
3. 시정 및 보상조치
[고객이 위원회 직원의 잘못으로 두 번 이상 방문하실 경우]
  • 사실 확인을 거쳐 처리토록 하고
  • 관련 공무원이 정중히 사과드리고 5,000원 상당의 보상(공중전화 카드등)을 하여 드리겠습니다.
[ 전화를 하셨거나 받으셨을때 불친절하거나 유쾌하지 못했을 경우]
  • 연락을 주시면 해당 공무원을 주의 ·교육시키고
  • 3회 이상 누적될 경우 경고조치를 취하겠습니다.
[ 중간연락이 필요한 민원은 중간 연락이 없거나 무성의하게 처리하여 불만을 제기한 경우]
  • 조사하여 그 결과를 1일이내에 알려드리고
  • 업무 처리상의 잘못이 확인된 경우에는 민원인에게 사과 드리겠습니다.
[ 민원이 법정 처리 기한내에 처리되지 못한 경우]
  • 사실 확인후 1시간 이내에 지연 처리 사유와 처리 예정일을 담당자가 민원인에게 알려드리고
  • 관련공무원이 정중히 사과드리겠습니다.
4. 고객참여와 의견제시 방법
  • 저희들이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불만족을 느끼셨을 경우 또는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문서·전화 우편·FAX·Email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1주일 이내 검토하여 그 결과를 통보하여 드리겠습니다.
  • 민원처리과정에서 금품수수, 부정, 비리행위에 대한 신고를 해주실 경우 5,000원 상당의 보상금 등 응분의 포상을 하겠습니다.
    • 주소 : 세종특별자치시 도움6로 11 정부세종청사 6-3동 중앙환경분쟁조정위원회 사무국
    • 전화 : 044-201-7971
    • 팩스 : 044-201-7970
    • 인터넷 : http://edc.me.go.kr
5. 고객 만족도 조사와 결과 공표
  • 저희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고객 만족도 조사를 매년 1회 실시하고 그 결과를 인터넷을 통하여 공개 하겠습니다.
  • 고객만족도 조사결과를 토대로 잘못된 점들을 시정하여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으며 이에 관한 조치를 하겠습니다.

민원인 여러분의 협조 요청사항

저희 위원회에서는 민원인 여러분들에게 최고 품질의 만족된 민원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이 헌장을 제정하였으니 민원인여러분께서도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 드립니다.
  • 민원인 여러분께서는 친절하고 공정한 민원행정서비스를 받을 당연한 권리가 있고 이러한 권리를 적극적으로 행사 하여야 합니다.
  • 익명이나 가명으로 민원을 신청하시면 회신이 불가하오니 반드시 신청인의 주소, 성명을 기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불친절·불편 등 잘못된 점이 있으시면 그때 그때 알려 주십시오 발전의 계기로 삼겠습니다.
  • 공무원으로서 자긍심을 갖고 열심히 일할 수 있도록 잘한 점은 많이 격려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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